본문 바로가기
복지금융

바로 지금! 금융권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세부적인 정보 확인

by 마포지구인 2023. 3. 2.

본 포스팅을 통해서 사업자금대출과 주택매매대출 등을 포함하여 주택담보대출 LTV에 대하여 기초적인 사항부터 세부적인 정보까지 명확하게 알아보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1.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비교 Top 6

1)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혼합금리 및 변동금리 중 선택이 가능하며, 최장 40년까지도 빌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또한, 혼합금리와 변동금리 중 선택하는 것으로 둘의 금리가 다르지만 우선 최저금리는 3.88%까지 최고 금리는 6.35%까지입니다.

 

2) 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

5대 은행 중 하나인 신한은행의 상품은 소득 증빙이 가능한 개인 및 당행 심사기준을 충족하면 신청 가능합니다.

최저금리는 4.7%부터 6.35%까지이며 우대금리조건 또한 간단합니다.

 

 

3) 하나은행 주택담보대출

하나은행 주택담보대출은 모바일로 간단하게 금리 및 한도 조회가 가능하며, 하나은행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는 최저 5.054% ~ 최고 5.654%입니다.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후 신청 가능)

 

 

4)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시중 은행들과 다르게 영업점을 두지 않으며, 영업점 운영 비용 절감을 통하여 타 시중 은행 보다 금리를 조금 더 싸게 해 주어 인기가 많은 은행입니다.

 

 

5) 주택금융공사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정부 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는 내 집마련 디딤돌대출은 대출의 금리가 연 2.15% ~ 3%로 매우 저렴한 금리 상품이지만 상대적으로 조건이 조금 까다로운 상품입니다. 

 

 

6)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주택금융공사의 적격대출은 총 3가지 상품으로써, 기본형 적격대출 금리는 최저 5.2% ~ 최고 6.01%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금리는 최저 4.55% ~ 최고 4.55% 채무조정형 적격대출은 위의 기본형 적격대출의 금리보다 높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하나은행 등 대출 평균금리가 낮은 은행들을 보면 신용점수에 상관없이 대체로 금리가 낮습니다.

 

연 5% 금리로 주택담보대출 2억 원을 받으면 매년 이자만 1,000만 원을 내야 합니다. 

 

2023년 1월 30일부터 신청 받고 있는 특례보금자리론은 우대금리 최대로 적용 받으면 3.75%~4.05%의 금리로 받을 수 있습니다.

 

 

3. 후순위 담보대출이나 갈아타기

후순위담보대출의 경우 부동산 규제와 관련해서 영향을 그다지 받지 않으므로 LTV는 각 금융사에서 설계해 둔 기준에 따라 적용됩니다.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과 같은 주택의 종류와 주택이 주를 이루는 지역의 낙찰 금액이나 낙찰률, 지역이슈 마지막으로 지점별 접근성 등으로 한도 및 금리가 설정됩니다.

 

결국 각 지역마다 금융사마다 한도랑 금리는 웬만하면 차이가 날 수밖에 없고 금융사에 맞춰 후순위담보대출의 한도 금리가 정해질 때 기조회 또는 심사 결과 역시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사업자금대출의 한도와 금리 부분은 한도를 가능한 최대로 본다면 LTV 95% 이상도 가능하긴 하나 LTV 비율이 감소할수록 금리 또한 낮아져서 보유하고 있는 가용자금을 바탕으로 한 자금계획을 먼저 설계하고 담보대출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원하는 금액이 나올 때까지

  • 복합상품 진행으로 잔금대출 한가지로는 부족한 잔금을 복합진행으로 한 번에!
  • 감정평가로 높은 한도를 확보 금융사 협업으로 신세 및 한도 미리 확인가능
  • 부족한 자금은 추가 대출 후순위 상품은 시세의 99%까지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