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over-the-top media service) 서비스란 영상 미디어 콘텐츠 전송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즉, 온라인-인터넷 환경과 인터넷 단말기만 있으면 언제든 영상 콘텐츠 소비가 가능한 서비스를 OTT서비스라 합니다.
01. 국내외 유명 플랫폼 가격
1) 넷플릭스
가장 유명한 OTT가 아닐까 싶은데요.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OTT 하면 아직은 넷플릭스입니다.
넷플릭스의 단점은 '뭔가 가 매우 많기는 한데, 딱히 볼 것이 없다.'였습니다. 이것을 의식하기라도 한 듯, 원본 콘텐츠에 힘을 쓰는지 요즘은 영화보다 원본 콘텐츠가 더 재미있어요. 예를 들면, 오징어 게임이나 수리남 등이 있겠네요.
2) 왓챠
넷플릭스와 맞수인 느낌인 OTT입니다. 주로 넷플릭스에 잘 없다 싶은 것들이 왓챠에 가면 있는 편이죠. '설마 이것도 있겠어?' 싶은 것들이 왓챠에는 있어요.
개인적으로 왓챠는 넷플릭스에는 없는데, 정말 꼭 보고 싶은 것이 있을 때만 잠깐 결제를 하고 즐기다가 해제를 하는 편입니다.
3) 디즈니 플러스
디즈니, 칙사, 마블 등의 콘텐츠들을 볼 수 있는 OTT입니다. 마블 영화와 마블 원본 시리즈를 볼 수 있다는 점, 디즈니나 칙사 애니메이션 등을 볼 수 있다는 것은 좋지만, 풍성하다는 느낌은 적습니다.
특히 요금제가 하나뿐이라 섣불리 결제하기가 쉽지 않기도 해요. 마블, 칙사 등의 상표 인지도만으로는 조금 힘이 들겠죠. 더 풍성해져야 하지 싶습니다.
4) 웨이브
국내 방송, 드라마, 예능을 모두 볼 수 있는 앱입니다. 개인적으로 어머니가 굉장히 좋아하는 앱이에요. 단, TVA에서 하는 것은 보지 못해요. TVA는 티 빙에서 볼 수 있거든요. TV 다시 보기로 사용하는 OTT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5) 티빙
TVN에서 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주로 신서유기나 TVN에서 하는 드라마를 보기 위해 간헐적 결제를 하고 있습니다.
TVN 예능이나 드라마가 워낙에 재미있는 것이 많다 보니까 결제를 유지해도 그렇게 손해 보는 느낌은 없었어요.
6) 쿠팡 플레이
쿠팡와우 회원이면 볼 수 있는 OTT입니다. 쿠팡 플레이의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 결제를 한다기보다는 내가 와우 회원인데 곁다리로 쿠팡 플레이 콘텐츠를 볼 수 있구나 정도의 느낌입니다. 다른 OTT에 비해 콘텐츠는 약한 편이지만 국외 축구를 볼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7) 유튜브 프리미엄
유튜브를 자주 보시는 분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은데요. 일단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다가 중지하면, 유튜브 보기가 너무 힘들어져요.
광고 무료입장이니까요. 이게 생각보다 엄청나게 크더라고요. 또 유튜브 음악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니, 개인적으로는 결제해서 만족도가 높았던 편이었습니다.
02. OTT 서비스란?
OTT는 Over The Top의 준말로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합니다. 즉 OTT 서비스란 기존 세대의 영상 전송 서비스를 뛰어넘은 다음 세대의 서비스라는 뜻-의미와 함께 최상보다 한 단계 높은 최상의 서비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초기에는 셋톱박스 기반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용망을 통해 콘텐츠를 전송하지 않고 범용 인터넷망을 이용해 디바이스의 제약 없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 셋톱박스
셋톱박스는 디지털 방송용 송수신 장치이다. 국내에서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유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이다. 이런 셋톱박스의 명칭은 (Set Top Box) 티브이 위에 설치하는 의미에서 부착된 명칭이다.
03. OTT 서비스의 특징
OTT 서비스는 간편하게 영화나 프로그램을 시청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적절하게 충족시켜 주기 위한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같은 편리성과 더불어 맞춤형 콘텐츠 소비도 돕고 있는데요. 스스로 검색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신의 취향까지 맞춰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기능까지 더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케이블 방송 등에 비해 합리적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미국 시장에 선케이블방송 보다 저렴합니다.
미국에서 케이블방송을 청취하려면 매달 100달러 이상의 비교적 높은 비용을 지급해야 하지만 넷플릭스는 10달러 수준에 불과합니다. 넷플릭스가 미국에서의 사업 초기 큰 인기를 얻게 된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04. OTT의 장점/단점
OTT 서비스 이용의 장점은 차별화된 영상 콘텐츠의 소비입니다. 모두가 볼 수 있는 영상 콘텐츠가 아닌 유료 가입자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OTT 서비스가 가진 차별화된 영상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혜택은 최근 영상 콘텐츠의 화제성이 영화 극장에서 플랫폼으로 이전됨에 따라 화제작 콘텐츠 소비의 1순위 소비자라는 것이 주된 혜택입니다.
반면 OTT 서비스 이용에는 명백한 단점이 존재합니다. 즉 적지 않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적지 않은 비용의 부담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가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던 초기에는 무료 사용 서비스 및 공유 서비스를 통해 현재보단 확실히 적은 부담으로 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OTT 서비스가 수익성 악화를 원인으로 무료 서비스 제공 및 비용 부담 공유를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외 OTT 서비스의 영상에 대한 화제성은 즉 화제성을 가진 영상 콘텐츠가 한 플랫폼에서 나오는 것이 아님에 이를 모두 소비하기 위해서는 중복의 플랫폼 가입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런 비용은 더욱 증가하기 마련이며 무엇보다 문화 영상 콘텐츠의 소비에서도 경제적 계층화를 유발하는 것이 사회적 문제로 지적됩니다.
'영화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조건 할인! 유튜브 넷플릭스 티빙 왓챠 디즈니플러스 OTT 할인 비법 대공개 (0) | 2023.02.18 |
---|---|
인생작 추천 국내외 OTT 드라마 추천 목록 (0) | 2023.02.16 |
[아바타2물의길] 아바타3편, 4편, 5편의 판도라행성 구세주가 될 '키리' (0) | 2022.12.21 |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 풀타임9분 제작 영상 공개 23년 여름 개봉! (0) | 2022.12.21 |
아바타3, 4 ,5 시리즈 제작 정보와 아바타 물의길 숨겨진 이야기 (0) | 2022.12.19 |
댓글